본문 바로가기

edging off

북유럽 핀란드 디자인사 100년, 특징과 주요 디자이너

 

핀란드 하면 떠오르는 노키아(Nokia) 폰에서부터 무민(Moomins) 서적 등에 이르기까지, “핀란드가 우리의 의식에 각인될 때까지 100년 밖에 걸리지 않았다는 점은 놀랍다. 그 시간 동안 디자인은 언제나 국가 정체성의 최전선에 있었다.”

우리에겐 북유럽 감성, 북유럽 인테리어 같은 걸로 뭉뚱그려져 있는지 모르겠지만, 최근 들어와서 핀란드의 몇몇 요소들이 부쩍 두드러져 다가오는 건 인정. 그 내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다룬 글을 아래에 옮겨봤다.

 

1917년 핀란드가 러시아로부터 독립을 선언했을 때, 핀란드적인 것이 무엇인지 탐구하고 분명히 표현하려는 강한 욕구가 있었다. 

건축가와 디자이너는 국가의 건설자가 되었으며, 경제가 성장하고 한때 농경 사회였다가 산업화하기 시작하면서 국가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주택과 공공 공간에 형태를 부여하는 임무를 띠게 되었다. 그들의 야심찬 계획은 사회적이고 낙관적이며 미래지향적인 것이었고, 민주적 인 디자인은 신생 국가의 중요한 특징으로 떠올랐다. 

주요 디자이너

많은 사람들이 핀란드의 독립적인 현대국가로의 전환에서 큰 기회와 독창적인 자극을 발견했다. 아마도 국제적으로 유명한 건축가 알바 알토(Alvar Aalto)만이 아니다. 그의 오랜 경력을 통해 자연 소재 및 유기적 형태와 기능성을 결합한 혁신적인 스타일의 디자인을 선보였다.(위 사진은 알토가 디자인한 Villa Maiera, 출처: CNN)

핀란드가 세계 다른 지역에 스스로를 소개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을 시기에 알토(Aalto)는 핀란드 디자인의 훌륭한 사절이었다. 알토가 1932년에 파이미오 요양소(Paimio Sanatorium)를 디자인할 때, 그는 건축과 그 안의 모든 가구에 대한 그의 실용적인 접근법을 적용시켜 국제적 찬사를 받았다.

얼마 후 그는 예술과 기술을 결합하여 일상 도시 생활을 개선하는 디자인 회사 아르텍(Artek)을 설립했다. 아르텍은 현재 융성하는 디자인 브랜드이며 알토의 작업은 계속 추앙받고 있다.

카이 프랑크(Kaj Franck)의 작업은 진보적이고 사회적으로 의식 있는 디자인을 대표한다. 1945년에 그는 헬싱키에 소재한 세라믹 회사인 아라비아(Arabia)에 합류하여 노동자 및 중산층을 위한 합리적인 가격의 실용적인 물건을 만들었다. 그의 ‘Kilta’ 식기 시리즈(나중에 ‘Teema’로 다시 런칭)는 시대를 반영하고 소비자들과 공감했다. 그것은 오늘까지 베스트셀러로 남아 있다.

그러나 알토와 프랑크의 실용주의적인 매끄러운 감각이 특정 핀란드 감각을 나타내는 한편, 핀란드는 대조와 모순의 나라이며,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성격적으로 내성적인 국가적 캐릭터와 그것이 만들어내는 대담한 혁신성 사이의 분리이다.

그러한 혁신가의 하나는 마리메꼬(Marimekko)의 다이내믹한 창시자인 아르미 라티아(Armi Ratia)이다. 라티아는 1951년에 이 섬유 및 패션 브랜드를 설립했다. 그녀의 야망은 우울한 전후 국가의 가정에 색채와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이었다. 오늘날 마리메꼬의 활력이 없는 핀란드의 라이프스타일을 상상하기는 어렵다.

이 브랜드는 핀란드 사회에서 여성이 담당했던 평등한 역할을 상징한다. 여기서 그들은 리더이자 혁신가였으며, 창조적 및 상업적 성공이 있었다. 패션 디자인은 의도적으로 자유롭고 실용적이었다. 그러한 것이 거리에서의 마리메코 프린트 문양이 핀란드 국기가 펄럭이는 것을 보는 것에 비유될 수 있는, 브랜드 가치와 국가적 가치 사이의 시너지 효과였다.

자연으로 돌아가기

새로운 핀란드는 독립적이고 진취적인 정신을 과거에 뿌리를 둔 강력하고 자부심 있는 국가 정체성과 결합시켰다. 1917년까지 핀란드는 대개 소규모의 고립된 공동체가 사회를 규정하는 농촌 국가였다.

혹독한 기후와 힘든 생활 조건으로 인해 자연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금욕적이고 자원이 풍부한 국가적 특성이 형성되었다. 디자인이 핀란드가 어떤 나라인지 분명히 하는 도구가 됨에 따라, 많은 디자이너와 건축가는 이러한 문화의 가치와 정신을 예견했다.

디자이너 타피오 위르칼라(Tapio Wirkkala)는 자연적인 핀란드 환경을 대표하고 현대 산업에 전통적인 핀란드 공예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으로 명성을 얻었다.

위르칼라는 식기류와 포장재에서부터 장식품 및 지폐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제작했다. 유리에 묘사된 얼음과 유기적 형태로 조각된 나무는 그의 작품의 반복되는 특징이었다. 이딸라(Iittala)의 울티마 툴레(Ultima Thule) 유리 컬렉션은 대량 판매를 위해 대중적이며 독창적 인 핀란드 디자인을 어떻게 창안했는지 보여주는 예이다. 

새로운 젊은 나라의 요구에 부응하여 개발된 핀란드 디자인의 원칙과 가치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하다. 젊은 핀란드 디자이너는 자랑스럽게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가치관을 고수하며, 핀란드는 디자인과 디자인 사고의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는 현저한 디자인 지식을 가진 나라로 남아 있다.

아르텍, 이딸라 및 마리메꼬와 같은 회사는 계속 부상하며 강세를 유지하고 전 세계에서 핀란드의 특정 디자인 언어를 계속해서 수출한다. 다른 나라들이 사회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서서히 디자인에 눈을 돌리기 시작하면서, 핀란드 사람들은 100년 동안 그들이 처음으로 거기에 있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링크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