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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맥, 그 치명적인 조합은 여전히

 

튀긴 닭고기와 맥주, 이름 하여 치맥’. 한데 이 둘의 조합은 한국의 마시는 문화에서 문화적으로 중요한 힘이 되었다.”라고 하는 걸 보니, 뭔가 독특한 게 있다는 걸까. , 대구에는 치킨과 맥주 축제도 있다고 한다. 아래에 외신에서 다뤄진 치맥 관련 내용을 옮겨와 봤다.

 

브란젤리나(Brangelina) 같은 이름처럼, 치킨과 맥주도 두 단어가 조합된 명칭인 치맥(chimaek)’이 있다. 치맥은 한동안 주변 어디나 있었지만, 용어 자체는 월드컵의 해인 2010년에 널리 퍼졌고, 치맥의 황금기인 한 해가 되었다.

그 인기는 약화되지 않았고, 그 중요성은 국가적인 음식에서부터 국가의 취미에 이르기까지 증대되었다. “치맥은 안도의 한숨과 같다.”고 서울의 한 법률 회사에서 근무하는 이는 말한다. “일을 마친 후 치맥은 내가 또 하루 살아남았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

그것은 우리나라 문화의 일부이다.”라고 말하는 한 술집 주인은 때로 자신의 바에 치킨을 배달시키기도 한다. “치맥은 하나의 산업이자 우리의 식문화(dining culture)의 일부이다.”

한국식 치맥의 가치가 있는 치킨은 치맥의 범위 내 어마어마한 선택지로 정의된다. 어떤 사람들은 특정 튀김 방법만이 진정한한국식 치킨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무엇이 중요하고 그렇지 않은지 실제로 아무도 말하지 못하는 - 치킨 플레이스는 언제나 새로운 테크닉과 맛의 조합을 만들어낸다 - 수많은 치맥 스타일이 있다.

한국식 프라이드치킨의 원형인 통 로스트 치킨(통닭)이 있다. 숯불에 요리되는 닭(숯불 치킨)이 있다. 뼈 없는(순살), 달콤하고 매운 소스를 바른(양념), 파 생채로 무친(파닭) 것들이 있다. 위계도 없고 단지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키는 다양한 범위만이 있다. 치킨은 한때 한국에서 진미로 여겨져 인삼이 담긴 전체를 끓여서 특별한 날을 보냈다.

대중을 위한 프라이드치킨은 급속히 성장하는 닭 산업과 함께 1971년 최초의 한국 식물성 기름 제품 출시와 함께 나왔다. 프라이드치킨은 생맥주에 대한 우수한 음식 조합으로 받아들여졌으며 그 후 몇 년 동안 여러 치킨 프랜차이즈의 데뷔가 있었다. 그들의 성장은 1990년대 후반의 금융 위기에 의해 촉진되었고, 일자리를 잃은 일부 사람들은 치킨 가게 오픈으로 전환했다.

글로벌 스타덤

한국식 프라이드치킨은 해외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2014년 중국을 휩쓴 치맥 열기는 한국의 인기 TV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My Love from the Star)”(전지현, 김수현 주연)에서 찾을 수 있다. 치맥은 드라마의 주인공이 좋아하는 편안함을 드러내는 음식으로 자주 등장한다. “눈이 오고 있어. 어떻게 치맥을 안 먹을 수 있지?

이 쇼는 중국 도시 닝보(Ningbo)의 치맥 축제(chimaek festival), 소셜 미디어 문화유전자(social media memes) 및 중국의 한국식 프라이드치킨 레스토랑 밖의 긴 줄에 영감을 주었다.

중국의 신화 통신사는 H7N9 조류 인플루엔자 우려로 어려움을 겪은 2014년 닭 농장을 재건하는 원동력으로서 TV 드라마와 치맥 트렌드를 환영했다. “교촌 치킨에 따르면, 상하이의 교촌 치킨(Kychon Chicken Ziteng Road) 매장의 매출은 (‘별에서 온 그대’)의 성공에 따라 전년도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치킨 때문에 2시간 동안 고객을 서 있게 했다.” 교촌은 1991년 그 트레이드마크인 간장 치킨으로 국내 배달 치킨 시장을 뒤흔들었다.

오늘날 주요 체인점은 미국, 중국, 동남아시아에 지사를 열었다. “중국에서처럼 미국에서도 드라마의 효과는 그리 크지 않았지만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라고 교촌 치킨 관계자는 말한다.

한국 스타일의 프라이드치킨은 미국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예를 들어 KFC에서 튀겨낸 닭고기와는 다른 교촌의 마늘 및 간장 치킨이 해외에서 특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한다.

본촌(Bonchon)은 한국의 치맥 애호가들이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는 또 다른 한국 치킨 프랜차이즈이다. 150개가 넘는 해외 지역이 한국의 두 지역보다 월등히 많다. 그러나 한국의 부산 도시 해운대 점장인 이진우 씨에 따르면, 본촌의 독특한 소스는 여전히 한국에서 생산되어 전 세계에 수출되고 있다.

치킨 이야기

치맥은 치킨맥주의 결합에서 나온 유일한 단어는 아니다. 치맥에 열광하는 이들은 치덕후((chideokhu)”라라고 부르며 치킨(chicken)”덕후(deokhu)”라는 단어를 조합하여 마니아를 의미한다. 이 치덕후는 치킨을 치킨”, “하느님(God)”이라는 한국어 단어가 결합한 치느님(chineunim)”으로 부르기도 한다.

배달 상자를 참고하지 않고서도 브랜드들을 구별할 수 있는 감식가는 치믈리에(chimmeliers), “치맥소믈리에(sommelier”의 혼합이다. 치킨-특정적 할렐루야도 있다: 치렐루야(chillelujah)!

해외에서 치맥의 인식 수준이 어떻든 간에 서울에서 치맥의 장소를 찾는 것은 결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실제로, 그 순전한 다양성은 압도적이다. (링크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