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icing up

이방카 트럼프와 영화 ‘옥자’ 틸다 스윈튼의 CEO스타일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대통령의 딸 이방카 트럼프(Ivanka Trump)가 영화 <옥자>에서 미란도 회사의 CEO로 나오는 틸다 스윈튼(Tilda Swinton)의 스타일에 영감을 불어넣었다고? 아래는 관련 인터뷰를 옮긴 것이다.

 

 

다가오는 영화 옥자(Okja)’는 주요 여성 기업 CEO의 권력자 룩에서부터 이타주의적 활동가의 세련된 시크(chic)에 이르기까지, 별난 대화와 다양한 스타일뿐만 아니라, 적어도 당분간은 고기를 먹는 것을 멀리하도록 맹세하게 만들기에 충분한 마음을 갖게 하는데, 이 모두 더 이상 적절할 수가 없다.

 

봉준호 감독의 연출로 628일 스트리밍을 시작하는 넷플릭스(Netflix) 영화는 신뢰받는 동반자인 옥자 (Okja)와 함께 10년 동안, 기업의 권력자가 이 사랑스러운 큰 돼지를 데리고 나올 때까지, 한국의 산악 지방에서 행복하게 살고 있는 미자(안서현)라는 어린 소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가족 소유의 미란도 회사(Miando Corp.)는 옥자를 뉴욕으로 데리고 가는데, 이곳에서 달콤하고 강철 같은(sugary-steely) CEO 루시 미란도(Lucy Mirando, 틸다 스윈튼 분)는 이 돼지를 유전자 조작 식품(GMO, genetically modified food)을 전 세계에 공급하는 프로그램의 초석으로 삼을 계획이다. 그녀의 친구를 집에 데려가기로 결심한 미자는 제이(Jay, 폴 다노 Paul Dano )가 이끄는 동물 운동가들의 도움으로, 미란도 회사의 TV용 얼굴마담인 닥터 조니 윌콕스(Johnny Wilcox, 제이크 길렌할 Jake Gillenhaal )와 내내 충돌하면서, 세계 곳곳을 헤매는 구조 미션에 착수한다.

 

봉준호의 설국열차(Snowpiercer)’의 베테랑이자 뉴욕의 의상 디자이너인 캐서린 조지(Catherine George)(일부 한국의 시골 의상에 관해 최세연과 파트너로 작업한)는 이 영화에 투여된 리서치를 해부한다.

 

루시 미란도(Lucy Mirando)의 옷장은 아름다우며, 우리가 본 첫 번째 장면은 그녀의 흰 스틸레토(stilettos, 뾰족 구두)의 클로즈업이다. 왜 그 장면을 설정했는가?

우리가 원한 것은 흰 구두 한 켤레였다. 그녀는 흰 드레스를 입고 있었고, 우리는 그녀가 공장의 계단을 내려와 친환경적인 모든 것들의 천사가 된다는 생각을 좋아했다. 드레스는 린넨으로 만들어졌으며, 신발은 나중에 금돼지를 비추는 금색 힐이 부착된 톰 포드(Tom Ford)이며, 나중에 이야기에서 일어날 무엇인가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 흰 드레스는 기모노와 흡사하다.

그것은 또한 약간은 클리닉 스파 가운처럼 느껴졌다. 그녀는 세상을 구원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그녀의 이빨에서 치아교정기를 발견했다.

그렇다. 그녀는 미국 서부 해안의 자립 과정을 거쳤고, 새로운 완벽한 치아를 가지고 있으며, 회사에 들어와 회사를 바꾸고 세상이 그것을 사랑하게 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권좌에 오르면서 그녀는 주름 장식이 있는 분홍색 샤넬 재킷(Chanel blazer)을 포함한 여성적인 의상을 입는다. 여성 CEO들과 그들이 권력을 투사하기 위해 의상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연구했는가?

맞다. 우리는 멜리사 메이어(Melissa Mayer, 야후 Yahoo의 전 CEO), 이방카 트럼프(Ivanka Trump), 벤처기업 테라노스(Theranos)의 엘리자베스 홈즈(Elizabeth Holmes) 및 심지어 버진그룹 회장인 리처드 브랜슨(Richard Branson)까지도 살펴봤다. 그가 방문하는 여러 다른 장소의 원주민 복장을 입은 그의 재미있는 사진들이 많이 있다. 그것은 우리에게 루시가 영화의 말미에 전통적인 한국 의상을 입을지도 모른다는 아이디어를 주었다.

 

그녀에 대한 이방카 트럼프의 코멘트가 무엇이었는지 궁금하다.

거기에 약간의 그녀가 있었지만(짧은 치마와 소프트 컬러), 그건 교차점 같은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틸다 스윈튼에게 특정 색상 범위를 설정했나?

그렇다. 우리가 말하듯이 피기 핑크(poggy pink)” 같은 게 있다. 예를 들어 2016년 크루즈 컬렉션의 샤넬 드레스는 전통적인 한국의 한복 드레스를 연상하게 한다. 샤넬은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것을 매우 기뻐했다. 우리는 맞춤 드레스를 만들어 미란도 그린 리본 벨트를 추가했다.(오리지널 런웨이 드레스는 검은 리본이 달려있다.) 옥자를 환영하는 뉴욕의 퍼레이드 동안 피기 핑크색상도 유지하고 싶었다. 나는 옥토버 페스트(Oktoberfest)와 모든 종류의 축제 형식 의상을 살펴보고 있었다. 나는 목 주위에 진짜 소시지를 걸친 소녀들의 사진을 찍어 봉준호 감독에게 보냈더니, “예스!”라고 했다. 그를 웃게 하면, 뭔가 맞게 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샤넬(Chanel)이 미자가 입은 핑크색의 작은 소녀 한복을 만들었나?

그렇지 않다. 우리는 전통 한복 제작자와 함께 서울에서 미자의 의상을 만들었다. 샤넬 드레스는 아름다운 수제 패치워크이며, 미자의 의상은 루시 자신이 그 옷을 디자인했다는 아이디어로 약간 서투르게 만들어졌다. 한복은 결혼식에 많이 사용되며 때로는 방문자들이 입는다. 나는 연구를 하다가 심지어 브리트니 스피어스(Britney Spears)가 한복을 입은 사진도 봤다. 그 길로 내려가서 그 한복 제작자에게 간 것은 정말 재미있었다.

 

의상 디자이너로서, 틸다 스윈튼 같은 이와 일하는 것은 어떤가?

그녀와 함께 일하는 것은 세 번째이다. 그녀는 어떤 것에 대해서도 내려놓는다. 우리는 피팅할 때 매우 재미있어 하는데, 약간은 파티 같은 것이다. 그러나 패션은 그녀의 또 다른 페르소나이다.

 

동물해방전선(Animal Liberation Front) 회원들의 의상을 어떻게 연구했는가?

봉준호 감독은 폴 다노(Paul Dano)에게 비관습적인 의상을 입히려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지만, 당시 연구를 하다가 동물해방(Animal Liberation) 습격의 사진을 보게 되었고, 그 사람은 실제로 셔츠와 넥타이, 정장 재킷 차림에 머리에서 어깨까지 덮는 발라클라바 모자를 쓰고 있었다. 그것은 우리에게 그렇게 추진할 근거를 제공해주었다. 그는 그 그룹의 리더이며 그 미션을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자신의 옷을 통해 그것을 묘사하고 싶어하는 것이다. 우리는 핏과 컬러에 있어서 온갖 특징이 있는 여러 벌의 블랙 수트를 시도해보았다. 봉준호 감독은 매우 특정한 검정색을 원했다.

 

우리는 또한 각 캐릭터에 대한 배경 스토리를 가지고 있었다. 예를 들어 실버(Silver)를 연기한 데본 보스틱(Devon Bostick)은 가능한 가장 작은 탄소 발자국을 가지려고 하고 제대로 먹지 않는 자이다. 내가 그것에 대해 생각할 때, 나는 그가 자전거 타는 사람이 되려고 아마도 차를 운전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로부터 나는 그가 낮 시간에 자전거 메신저라는 아이디어를 얻었고, 거기서 그의 스타일이 나왔다. , 손가락 없는 자전거 글러브, 배기 반바지와 허리에 벨트가 있는 파우치가 그것이다. 그가 일종의 퀼트, 내가 중고품 가게에서 발견한 디바이디드 스커트(divided skirt), 꼼데가르송(Comme des Garcons) 퀼트를 착용하는 짧은 장면도 있는데, 모두가 좋아했다.

 

나는 활동가들이 패스트 패션을 입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맞는가?

중고에서 가능한 한 많은 것을 찾아내려고 노력했지만, 너무 많은 액션이 있었기 때문에 배수가 있어야 했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을 발견했거나 또는 발견하고 그것을 고민하고, 여러 가지 룩을 끌어낼 방법을 찾아냈다.

 

조니 박사의 사파리 스타일 의상은 실제 TV 인물에서 정보를 얻었는가?

그렇다. 내가 대본을 읽었을 때, 1970년대 영국에서 실제 쇼였던 애니멀 매직(Animal Magic)’에 대한 언급이 있었다. TV 인물이자 동물전문가인 조니 모리스(Johnny Morris)라는 TV 사회자가 있었는데, 그 쇼가 성장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나는 그와 사파리 스타일의 옷을 입은 잭 한나(Jack Hanna)를 조사했다. 우리가 피팅을 했을 때, 제이크(Jake)는 그것을 완전히 좋아했고 그 반바지를 추켜올렸다. 그는 또한 모두가 좋아하는 하와이 셔츠를 입는다. 영화에서 보기는 어렵지만, 그 위로 작은 동물들이 그려져 있고, 이튼 셔츠라는 회사에서 만든 것이다. 그는 또한 킨(Keen) 신발과 양말을 착용한다 - 나는 진짜 보이스카우트 가게에서 그걸 구했다.(출처: hollywoodreporter.com)

 

관련 글: 영화 '옥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