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vvy wavy

코코넛 워터, 그것이 알고 싶다

 

이 맛은 대체 뭐지? 맛이 있는 건가? 그것을 처음 맛보았을 때의 반응은 이런 것인지 모른다. 매체에서 접하는 코코넛 워터를 보면 궁금증 혹은 일종의 로망(?) 같은 게 생기기도 하지만, 실제로 맛보았을 때의 간극이 없진 않다. "어떤 사람들은 그 맛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싫어한다. 그러나 코코넛 워터가 지난 10년 간 인기를 끌었는지에 대한 논쟁은 없다." 대체 코코넛 워터는 코코넛 오일처럼 건강에 좋은 건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만큼 아래에서 관련 내용을 좀 더 살펴보기로 한다.

 

 

코코넛 워터는 코코넛 안에서 빼내어 포장한 다음 상점에서 판매하는 액체이다. 일부 회사는 과일즙이나 커피를 추가한다. 그렇다면 흔히 수분 공급의 이점으로 판매되고 숙취 해소로 주목받는 이 음료에 대한 진실은 무엇인가?

전문가들이 뭐라고 말했는지 살펴보자. 그것은 물이나 스포츠 음료보다 수분이 많은가? 연구에 따르면, 그렇지 않다. 두 건의 연구에서, 코코넛 워터 자체는 물과 스포츠 음료에 비해 인간의 수분 공급 면에서 최소한의 차이를 나타냈다.

공인 영양사인 리사 드레이어(Lisa Drayer)는 이 연구에 동의한다. 그러나 그녀는 첫 번째 연구가 코코넛 워터 브랜드인 비타 코코(VitaCoco)가 자금을 지원했으므로, 회사의 이익이 최우선 관심사였다고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 연구에서 일부 참가자는 음료로 인해 복부 팽만과 배탈을 경험했지만, 다른 연구의 참가자는 이러한 부작용이 없었음을 보여주었다. 부정적인 영향이 있다면, 아마 개인에 따른 것이라고 드레이어는 말했다.

"나의 충고는 운동을 위해 음용하기 전에 코코넛 워터를 마시하는 것"이라고 그녀는 말했다. 또한 숙취 해소를 돕는 측면에서 그것이 식수보다 더 유익하다는 연구 결과는 없다고 드레이어는 말했다.

임신 중에는 도움이 되나? 일부 웹사이트는 임신 중에 코코넛 워터를 마시는 것의 장점을 내세운다. 쥐의 실험에서, 고지방 식이로 인한 변화로부터 당신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 연구에서 밝혔다. 그러나 드레이어 말로는, 임신한 인간이라면 아마도 다른 식품 대신 이것을 음용해서는 안 될 것이다.

"코코넛 워터의 영양 성분을 보면 기본적으로 지방이 없고 엽산도 없으므로, 철분, 단백질, 칼슘, 오메가-3가 전혀 없다."고 그녀는 말했다. "이것은 중요한 임신 중 영양소의 좋은 원천이 아니다."

드레이어는 임산부가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면, 코코넛 워터가 더 많은 수분을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그것을 권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코넛 워터는 많은 양의 칼슘을 생산하지 않지만, 생 코코넛을 먹으면 많은 양분을 잘 공급받을 수 있다. 그러나 코코넛 한 통의 6배 많은 칼슘과 더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는 우유 한 컵과 여전히 비교가 되지 않는다고 그녀는 말했다.

체중 감소는 어떨까? "나는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데 코코넛 워터가 특별히 도움이 될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수분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느려질 수 있다."고 드레이어는 말했다. "나는 체중 감소를 위해 그것을 반드시 권장하지는 않을 것이다. 사실, 그것은 물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갖고 있다."

보통 코코넛 워터에는 온스 당 5~7칼로리와 1그램의 설탕이 있다. 드레이어는 체중에 신경 쓰는 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칼로리를 마시려고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운동을 하면서 열량을 감당할 수 있다고 느끼는 사람들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아침 공복에 코코넛 워터를 마시는 것이 신진대사를 자극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일 수 있다는 이야기가 인터넷에 있어왔다. 마요 클리닉 헬시 리빙 프로그램(Mayo Clinic Healthy Living Program)의 공인 영양사이자 건강 영양사인 제이슨 에월트(Jason Ewoldt)는 이 연구가 이것을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에월트는 체중 감량 또는 에너지나 가지고 있는 무언가를 돕기 위해 빈속에 아침에 먹어야 할 새로운 것들이 항상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코코넛 워터에 관한 특별한 것은 없으며, 본질적으로 전해질(electrolytes)이 함유된 물이다. 아침에는 물을 마시고 바나나를 먹을 수 있다.”

칼륨 이점

칼륨(Potassium)은 신체의 심장 박동, 근육 수축, 콜레스테롤 및 신경 자극을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무기물이다. 코코넛 워터는 보통 바나나보다 칼륨이 많다.

코코넛 워터를 볼 때, 가장 큰 이득은 그것이 칼륨의 최고 또는 좋은 원천이라는 사실에서 비롯된 것이다,”라고 에월트는 말했다. “하지만 우리는 감자나 강낭콩, 시금치와 같이 칼륨이 높은 음식을 먹으면서도 똑같은 일을 할 수 있다. 그것은 훨씬 저렴하고 궁극적으로 우리는 칼륨만 있는 것보다는 더 많은 영양을 얻게 될 것이다.” 영양학적으로 일석이조를 얻고 싶다면, 코코넛 워터는 아마도 갈 길이 아니다.

코코넛 오일과 코코넛 밀크는 어떤가?

코코넛 오일은 한동안 중심적인 요리 재료로 음식(foodies)” 중에 건강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미국 심장학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코코넛 오일은 버터, 야자유, 라드보다 포화지방 비율이 높았다. 그것은 오일이 심장 질환을 일으키는 나쁜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을 증가시킨다는 여러 연구를 참조했다.

에월트는 심장학회의 결론에 동의하며 코코넛 오일을 건강식품으로 간주하는 이유가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극도의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건강한 식이요법에 추가로 적당히 먹을 수 있다고 말했다. “건강식이라고 생각해서 먹어야 할까? 아니.”

우리는 아보카도와 올리브유와 같은 불포화 지방이 들어간 음식을 먹는 것이 낫다고 그는 말했다. 불포화 지방에는 심혈관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코넛 밀크(Coconut milk)는 또한 포화지방과 칼로리가 높다고 그는 말했다. 코코넛 워터보다 칼륨이 적고 섬유질은 거의 없다. 그러나 그것은 락토스 내성이 없는(lactose intolerant, 우유를 못 먹는) 사람들을 위한 좋은 대체물이라고 그는 말했다.

코코넛 워터에 대한 결론

드레이어는 코코넛 워터가 수분 공급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지만, 그녀는 전체 식품에 비해 영양에 있어 특별한 것을 보지 못했다.

드레이어는 이것이 당신에게 수분을 공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고 당신의 음료에 대한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나는 그것에 대해 어떤 마법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당신이 먹는 음식에서 발견할 수 없는 것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리고 여러 가지 건강 강조 표시와 관련 있는 연구는 충분히 엄격하지 않다.”

에월트는 특히 코코넛 워터가 과도한 지출로 이어지는 경우, 특별한 건강 특성을 가질 수 있다는 가정에 대해 경고했다.

그는 전반적으로 수분 공급을 돕기 위해 다른 음료를 찾고 있다면 코코넛 워터가 그 음료가 될 수 있다. 물을 마시거나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보다 낫다.”고 말했다. “코코넛 워터를 마시는 양을 알고 있고 건강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면, 식이 요법에 추가될 수 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그것은 마법의 연금술적인 약이라는 관점에서 보고 있다면, 당신은 아주 적은 돈으로 많은 돈을 쓰고 있다.” (링크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