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두바이 하면 만수르 백작(최민수 분)의 코믹 연기로 화제가 되고 있는 ‘죽어야 사는 남자’가 떠오르나? 두바이 같은 데서 촬영했을 법하지만 중동 사막보다 더 더운(?) 대구에서 촬영했다고 하는데, 암튼 두바이가 소셜 미디어 제국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건 금시초문인가?
“UAE는 ‘훗스위트(Hootsuite)’의 ‘Digital in 2017’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소셜 미디어가 침투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셜 미디어에 관여된 국가 중 하나이다.”라는데, 아래에 그 내용을 좀 더 옮겨봤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유튜브(YouTube)와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Instagram)과 스냅챗(Snapchat)은 아랍 에미리트에서 특히 눈에 띄었다. 지역 뉴스는 2016년 논문의 결과를 보고했는데, 이에 따르면 에미레이트에서 온라인 사용자 중 60%가 인스타그램을 사용한 데 비해, 전 세계에서는 42%에 달한다. 아랍 에미리트 연방의 상업 중심지인 두바이는 소셜 미디어 광풍의 중심에 있으며, 소매업자들은 모두 너무나 기꺼이 거기에 휩쓸렸다.
컨설팅 회사인 ‘Knight Frank’에 따르면, 두바이의 온라인 소매업은 “2021년까지 급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지역 소매 동향은 소셜 미디어가 역할을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6월 ‘프라이스워트하우스쿠퍼스(PricewaterhouseCooper, 영국 런던에 있는 매출액 기준 세계 1위의 다국적 회계 감사 기업 - 출처: 구글 검색)’는 중동 소비자의 48%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온라인 프로모션에 종사한다고 밝혔으며, 41%는 스마트폰을 온라인 구매에 사용했는데, 이는 세계 평균을 상회하는 수치이다.
소셜 미디어는 판매를 하고, 상상할 수 없는 부를 열망하는 도시에서 인스타그램은 나날의 상점 창구이다. 두바이의 유명한 ‘Grammers’는 자신의 브랜드와 자산을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 자력이든 업계의 약간의 도움을 받든 - 찾고 있다.
렌즈 뒤에서 진행되는 결정에 대해 논의하는 이러한 소셜 미디어 스타 3인은?
“나는 항상 헤드라인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 - 라셰드 벨하사 Rashed Belhasa (aka Money Kicks)
인스타그램 팔로워 : 600,000 / 유튜브 재생 횟수 : 42,000,000 / 비즈니스 : 운동화 및 어반웨어(urbanwear)
“그들은 나를 호출한다.”라고 라셰드 벨하사가 말한다. 홍보담당 및 에이전트, 15세의 아이와 함께 시간에 예약하려고 한다.
억만 장자 에미라티 사이프 아메드 벨하사(Emirati Saif Ahmed Belhasa)의 아들인 그는 상상할 수 없는 특권층 출신이다. 그의 인생은 개인용 제트기, 파워 보트 및 빠른 - 그러나 아직 운전할 수 없는 - 자동차 중 하나이다. 래퍼 팻 조(Fat Joe)는 벨하사가 뉴욕을 방문할 때 그의 보호자이며, 마이애미(Miami)에서 그는 DJ 칼리드(Khaled)와 어울린다. 이 십대 청소년은 리한나(Rihanna)에서 리오넬 메시(Lionel Messi), 살만 칸(Salman Khan)에 이르기까지 모두를 만났다. 인스타그램 피드를 스크롤하면 그가 함께 포즈를 취하지 않은 유명 인사의 이름을 거명하는 것이 더 빠를 것이다.
벨하사의 인스타그램은 스니커에 대한 애정에 기초한 어반웨어(urbanwear) 브랜드인 머니킥스(Money Kicks)의 런칭 패드이다. 그것은 벨하사의 많은 셀레브리티 친구들이 공유하는 열정이다. 결코 출시된 적이 없는 Yeezys, NBA 아이콘 자신에 의해 서명된 조던(Jordans) 등, 그는 세계에서 가장 예외적인 운동화를 350개가 넘게 모았다. 그의 버킷리스트에 스니커가 남아 있는지 묻는 질문에 그는 잠시 멈추고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15세에 벨하사는 이미 그것들 모두를 가지고 있다.
그는 머니킥스 유튜브(YouTube) 채널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얻었는데, 여기에 그의 불손한 핸드 헬드 비디오는 현재까지 4천 2백만 회의 재생이 기록되었다. “나는 항상 헤드라인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고 말한다. 모든 대문자와 느낌표는 젊은 사업가를 위한 승리의 공식으로 보인다. 가령 “INSIDE DJ KHALED 10,000,000$ MANSION!!”과 “MY NEW YEEZY CAR!!!” 등이 있다.
벨하사의 쇼 앤 텔(the show and tell) 광고 라이브러리는 셀럽에서 명품에 이르기까지 젊음의 모든 열정을 말해준다. 광고는 동영상보다 앞서 나오지만, 브랜드 수익 창출에 있어서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벨하사는 “두 가지 (Money Kicks)) 의류 라인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스프레이그라운드(Sprayground)와의 백팩(backpack) 콜라보레이션이 8월 4일에 런칭 되는 어반웨어 및 스니커 온라인 소매 공간과 더불어 출시 예정이다. “우리는 이것을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다.”라며, 그는 두바이의 115억 달러 의류 및 신발 시장에 다가가려는 시도에 대해 말한다.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는 중요한 숍 창구이고, 기업가의 가장 중요한 규칙은 “의류 라인을 시작하면 당신의 의류 라인만 이용하라.”이다.
벨하사는 그의 가족의 재정이 없으면 ‘Money Kicks’는 결코 생겨나지 않았을 것이라는 환상이 없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그가 태어난 가정에서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의 가장 귀중한 어드바이스는 무엇인가? 벨하사는 “항상 연락처를 구축한다.”라고 말한다. “연락처는 돈보다 중요하다.”
“2.5초 걸려요.” - 알라누드 바드르 Alanoud Badr (aka Lady Fozaza)
인스타그램 팔로워 : 549,000 / 유튜브 재생 횟수 : 1,000,000 / 비즈니스 : 패션
“당신은 ‘세상이 작지 않은가?’라는 문구를 알고 있다. 그것은 소셜 미디어에서 더 작다.” 사우디 출신의 두바이 소재 패션 디자이너 알라누르 바드르(Alanoud Badr)는 그녀의 ‘Lady Fozaza’가 소셜 미디어 덕분에 킴 칼다시안(Kim Kardashian)과 레이디 가가(Lady Gaga) 등의 ‘좋아요’ 수를 능가하는 것을 보았다.
패션 블로거로서의 이전의 삶을 바탕으로 바드르는 고급 브랜드로 가득한 온라인 패션 부티크를 운영했다. 그녀는 2011년에 ‘Lady Fozaza’를 런칭했고 인스타그램을 여성용 캣워크(catwalk)로 사용하여 범위를 넓혀 “내 브랜드를 블로그와 함께 할 수 있었던 것의 두 배 프로모션”을 이루었다. 오늘날 그녀에게는 549,000명의 팔로워가 있다.
보는 이의 관심을 끄는 것이 중요하다고 그녀는 말한다. “당신의 계정을 체크아웃 하는 사람은 2.5초가 걸린다. 그들의 관심을 끌거나 잃을 수 있다.
“첫 번째 페이지- 처음 9개의 이미지 - 는 매우 매력적이며 이목을 끄는데 그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런 이유로 바드르는 여행할 때마다 현지 사진작가를 고용하지만, 그녀의 팔로워들이 이제 아이폰에서 찍은 “날것의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 같다는 점에 주목했음을 인정한다.
블루밍데일(Bloomingdale)은 바드르의 라인을 보유하고 있지만, 온라인 시장은 그녀의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한 부분이다. 2016년 8월 인스타그램 스토리(Instagram Stories)가 출시되면서 그녀는 또 다른 아웃렛을 부여받았다.
그때까지는 플랫폼의 유일한 하이퍼 링크가 계정의 바이오에 있었지만, 사용자는 다시 돌아오기에 “너무 게을러졌다(too lazy)”고 그녀는 말한다. 스토리 모드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Lady Fozaza’의 옷을 “마치 그들이 잡지를 읽으며 이미지를 넘겨보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고 바드르는 설명한다. “그들은 무언가를 좋아하고, 문지를 수 있다. (그리고 내장된 링크를 통해 앱에서 빠져 나올 수 있다.) 그들은 즉시 구입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한 직접 판매는 전통적인 쇼핑 모델을 우회하고 “큰 차이”를 만들었다고 디자이너는 말한다. “많은 판매가 훨씬 빨라진 것을 알았다.”
“브랜드의 터치” - 압둘라지즈 알 야스미 Abdulaziz Al Jassmi (aka Bin Baz)
인스타그램 팔로워 : 4,300,000 / 유튜브 재생 횟수 : 35,000,000 / 비즈니스 : 코미디
압둘라지즈 알 야스미(Abdulaziz Al Jassmi)는 그의 인스타그램 바이오에 따르면 “자유세계의 자유인(a free man in a free world)”이다. 한 남자가 자유롭게 모든 것에 대해 놀리는 엄청난 성공을 거둔 일련의 비디오쇼트.
24세의 그가 재미있는 사진을 게시한 지 4년 후, 코미디언은 인스타그램의 430만 사용자, 유튜브의 3,500만 사용자, 스냅챗(Snapchat)의 알 수 없는(unknown) 사용자 수를 기록했다.
그의 사람을 끄는 최첨단 기술 클립은 아랍 세계와 서구를 대조시키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대중문화를 겨냥한다. 여러 명의 캐릭터를 자주 연기하는 알 야스미(Al Jassmi)는 한 비디오에서 수퍼맨이 되는가 하면, 다음에서 다루기 힘든 아들과 못마땅한 엄마가 될 수 있다.
“나는 그것을 간단하게 하고 싶다.”라고 그는 말한다. 인스타그램은 특히 앱이 2013년 중반에 동영상용 플랫폼이 되었을 때 이를 허용했다.
“나는 사람들과 가까이 있고 나의 문화에 가까이 있는 게 좋다.”라고 그는 설명한다. “지역의 사람들이 내 코미디를 일상생활의 상황에 쉽게 관련시키고, 지역 외부의 사람들이 호기심을 갖기를 바란다.” 아랍어와 영어 자막을 사용하는 다국어 접근 방식은 확실히 알 야스미의 동기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당신의 행동을 플랫폼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면서 어떻게 웃음으로 수익을 창출하는가?
알 야스미는 I인스타그램에서 1백만 명의 팔로워를 넘을 때 기업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나중에 팔로워들이 3백만 명이 넘었고 그는 에티하드(Etihad Airwaves), 코카 콜라(Coca Cola) 및 태그호이어(TAG Heuer)와 협력하여 자신의 유머 브랜드를 에티하드를 위한 좀 더 양식화된 프로모션 컷과 혼합했다. 또한 네트워크 제공 업체인 에티살랏(Etisalat)에 대한 일련의 TV 광고가 있었다.
알 야스미는 이 과정을 “매우 유기적(very organic)”이라고 묘사하면서 "나는 믿을 만한 브랜드와 일하기를 선택할 따름이고, 나에게 자연스럽게 느껴진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사업 목적으로만 무언가를 하고 있다면 눈치 채게 될 것”이라고 그는 덧붙이며, 인스타그램의 콘텐츠는 여전히 ‘빈 바즈(Bin Baz)’이지만 “브랜드의 터치”가 있다고 말한다.
할리우드 스타와 볼리우드(Bollywood) 스타, 두바이의 크라운 프라이스(Crown Price)와의 혼합에도 불구하고, 소셜 미디어 스타에게 중심을 잡는 것은 중요하다
알 야스미는 “내 코미디는 다양한 방식으로 진화해왔다.”라고 하면서, 브랜드 협력이 “내 작업 방식을 바꾸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나는 아직도 그것을 심플하게 유지하고 팔로워들에게 충실하고 싶다... 나는 모든 성공에도 불구하고 나 자신이 되고 싶어 한다.”고 말한다. (링크 참조)
'savvy wav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가지 주요 비타민, 미네랄 섭취를 위한 팁 (0) | 2017.08.21 |
---|---|
폭염, 탈수에 지치기 전에 수분 공급 하기 좋은 과일과 채소 (0) | 2017.08.03 |
코코넛 워터, 그것이 알고 싶다 (0) | 2017.08.02 |
기억력 향상을 위한 식품 9가지 (0) | 2017.07.11 |
수면의 질과 알츠하이머, 치매의 위험 (0) | 2017.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