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ging off

은퇴 선언한 배우 다니엘 데이 루이스의 최고작 10편

 

때로 배우는 영화의 선택 기준이 되기도 한다. 혹은 특정 배우를 일부러 피하기도 한다고 하는데, 다니엘 데이 루이스(Daniel Day-Lewis) 같은 경우는 그리 쉽지 않은 작품들을 너무나 뛰어나게 소화했기 때문이지 않나 싶다. 그러니까 그의 연기가 심지어 피하고 싶을 만큼 더없이 날카롭고 강렬했다는 반증 같다. 그런데 그런데 그가 은퇴를 선언했다니... 믿기지 않을 만큼 세월이 꽤 흘렀긴 흘렀나 보다.

 

 

 

"아카데미상을 세 번이나 수상한, 모든 시대의 가장 위대한 배우 중 하나는 아닐지라도 그의 세대 중 가장 훌륭한 배우가 될 수 있는 뛰어난 연기자에게 있어 갑작스러운 조치"라며 충격적이라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한편으로 아래에서 살펴보다시피, 그의 연기에 대해 다시 되돌아보고 싶어하는 것은 인지상정일 것 같다. 아래의 역할들은 "그의 놀라운 장인적 기술과 헌신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저예산에서부터 냉정하고 낭만적이고 강렬하게 드라마틱한 영화에 이르기까지 배우의 폭넓은 다양성을 보여준다."

 

10. 발라드 오브 잭 앤 로즈(The Ballad of Jack and Rose) - 잭 슬라빈(Jack Slavin) 역.

그의 아내인 레베카 밀러(Rebecca Miller)가 각본을 쓰고 감독한 영화에서, 다니엘 데이 루이스는 그의 16살짜리 딸 로즈와 함께 한적한 섬에 사는 지독한 아버지인 잭을 연기한다. 이 영화는 데이-루이스의 캐릭터가 자신의 정서적 욕구와 그의 딸과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잭의 여자 친구가 갑자기 온 것에 대한 로즈의 혼란스러운 반응은 자신의 작은 세상에서 평온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잃어가고 있음을 알아차리게 하고, 데이-루이스는 자기 주변 사람들에 대한 자신의 통제력을 잃어가고 있음을 깨달은 자기 확신에 찬 남자를 완벽하게 묘사한다.

 

9. 라스트 모히칸(The Last of the Mohicans) - 호크아이/나다니엘 포(Hawkeye/Nathaniel Poe) 역.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James Fenimore Cooper)의 클래식 소설에 대한 마이클 만(Michael Mann) 감독의 대형 스크린 버전에서 데이 루이스는 모히칸 족장의 백인 입양아인 호크아이(Hawkeye)의 역할을 다룬다. 좀 더 광범위하게, 데이 루이스는 프랑스와 인도 전쟁의 사건에 대한 이 드라마틱한 역사 영화를 통해 낭만적인 액션 영웅의 역할을 할 기회를 얻는다. 데이 루이스의 근육질의 역할로부터의 교활한 전환이지만, 그의 호소력이 그의 다부지면서도 멋진 외모에 좀 더 근거한다고 하더라도 전혀 놀랍지 않다.

 

8. 프라하의 봄(The Unbearable Lightness of Being) - 토마스(Tomas) 역.

1968년 프라하의 봄을 배경으로 한 밀란 쿤데라(Milan Kundera)의 유명한 소설을 각색한 이 작품은 다니엘 데이-루이스가 토마스, 체코의 신경외과 의사이자 2명의 여자와 사귀는 유명한 바람둥이로 분하는데, 한 여자는 느슨하고 집착하지 않는 관계에 만족하고 다른 한 여자는 진지하고 지적인 관계를 희망한다. 레나 올린(Lena Olin)과 줄리엣 비노쉬(Juliette Binoche)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어려운 갈등처럼 보일 수 있지만, 데이-루이스의 가장 큰 도전은 쿤데라의 정치적 사랑 이야기 - 그리고 자기 자신의 낭만적인 철학과의 내적 투쟁 - 의 주인공을 설득력 있는 방식으로 스크린에 가져오는 것이다. 그러한 위업을 성취할 수있는 사람이 있다면, 당연히 데이-루이스이다.

 

7. 나의 아름다운 세탁소(My Beautiful Laundrette) - 조니 버풋(Johnny Burfoot) 역.

첫 번째 주요 영화 중 하나에서, 데이 루이스는 대처주의의 절정기에 런던 남부에 살고 있는 파키스탄 출신 영국인 오마르(Omar)에 대한 세미파시스트적인 문제적 사랑의 관심을 연기한다. 그 시대에 비롯된 대부분의 영화들처럼, 사회경제학과 계급은 - 플롯의 중심적 관계를 안내하는 기묘한 함축이 그러하듯 - 캐릭터들의 서로간의 투쟁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티븐 프리어스(Stephen Frears) 감독의 가볍고 코믹한 연출 아래, 우리는 배우의 광범위한 필모그래피에서 두드러진 데이 루이스의 캐릭터 - 가벼움과 진지함이 균형 잡혀 있지만 희망적이고 감동적이고 애정 어린 - 를 보게 된다.

 

6. 아버지의 이름으로(In the Name of the Father) - 제리 콘론(Gerry Conlon) 역.

두 번째 오스카상 후보로 지명된 역할에서, 데이 루이스는 영국의 길포드(Guildford)에서 발생한 1974년 IRA 폭파 사건에서 추정되는 역할로 잘못 유죄를 선고받고 감옥에 갇힌 아일랜드계 남성 게리 콘론(Gerry Conlon)을 연기했다. 이 영화는 콘론이 14년 동안 자신의 이름을 밝히기 위한 노력을 추적하며, 데이 루이스는 학대, 고문 및 부당한 투옥에 직면하여 인간성을 유지하려는 콘론의 분투를 아름답게 묘사한다. 데이 루이스는 콘론이 정의와 진리를 추구하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해주는 취약성과 의연한 용기의 균형을 완벽하게 유지한다.

 

5. 순수의 시대(The Age of Innocence) - 뉴랜드 아처(Newland Archer) 역.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가 이디스 와튼(Edith Wharton)의 소설을 멋지게 각색한 것은 혹독하고 친밀한 낭만적인 영화로 감독의 가장 인기 있는 영화에서 벗어난 주요작이다. 데이 루이스는 맨해튼 상류층에 속한 뉴랜드 아처의 역할에도 매끄럽게 빠져들며 이혼녀(미셸 파이퍼(Michelle Pfeiffer)가 연기한)와의 불명예스런 사랑에 빠지게 된다. 데이 루이스는 종종 대담하고 공격적인 캐릭터 - 전형적으로 방안에서 가장 똑똑하고 다양한 계획과 책략을 담당하는 남성을 연기한다. 여기서 그는 부담을 내려놓고 부드러움을 보여주며 모범적이고 강한 의지를 가진 여성들을 놀랍도록 돋보이게 한다.

 

4. 갱스 오브 뉴욕(Gangs of New York) - 윌리엄(William "Bill the Butcher" Cutting) 역.

스콜세지 감독과의 두 번째 협력에서 - 그리고 그의 세 번째 오스카상 후보로 지명된 연기 - 데이 루이스는 19세기 중반 뉴욕에서 바워리 보이즈(Bowery Boys) 갱단의 창설자인 빌 더 부처(Bill the Butcher)의 끔찍한 비전을 재창조했다. 스콜세지 감독은 폭도들을 다양한 형태로 묘사하는 가장 중요한 미국 영화 제작자이므로 데이 루이스를 크게 신뢰하여 이 인상적인 인물을 제대로 만들어낸다. 데이 루이스는 그의 조연 캐스팅을 능가하고 모든 시대의 가장 위대하고 가장 무시무시한 영화 속 악당으로서 빌을 연기하여 이 영화의 스타가 되었다.

 

3. 링컨(Lincoln) - 에이브러햄 링컨(Abraham Lincoln) 역.

데이 루이스는 그의 메소드 연기로 유명하며, 그의 세 번째 오스카상 남우 주연상을 수상한 이 영화처럼 그의 필모그래피에서 연기에 대한 헌신을 보여준 역할은 없었다. 아마도 그 캐릭터가 너무나 알려져 있기 때문인지 (이 영화가 대부분 관객들 - 미국 혹은 그 외의 - 이 이 유명한 미국 대통령에 대해 갖고 있지 않은 내밀한 시점을 묘사한다 하더라도) 데이 루이스의 연기는 너무나 훌륭하다. 위대한 배우는 캐릭터가 실생활에 존재했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는다. 데이 루이스의 링컨은 사람들의 무리 위에 맴도는 화폐 또는 조각상의 색다른 얼굴 이상이다. 그는 여전히 위대한 인물이지만, 대부분의 영화 캐릭터와는 다른, 믿을 만하고 현실적인 것처럼 보이는 인물이다.

 

2. 데어 윌 비 블러드(There Will Be Blood) - 다니엘 플레인뷰(Daniel Plainview) 역.

데이 루이스는 두 번째 오스카 최우수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이 절묘한 연기에서, 점점 더 적대적인 다니엘 플레인뷰의 모든 광기와 공포에 생명을 불어넣는다. 데이 루이스는 아마도 그가 잔인한 남자를 연기할 때 - 그가 보여주는 대중적 페르소나와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 아마도 최고에 달했을 것이며, 그의 잔인성은 동정과 자비 부스러기의 흔적이 사라짐에 따라 점점 더 커진다. 폴 토마스 앤더슨(Paul Thomas Anderson)이 현명하게 감독한 이 놀라운 연기는 영화의 마지막 충격적인 장면에 이를 때까지 서서히, 점점 더 혼란스러워진다.

 

1. 나의 왼발(My Left Foot) - 크리스티 브라운(Christy Brown) 역.

데이 루이스는 처음으로 오스카상 후보로 지명받았으며, 짐 쉐리단(Jim Sheridan) 감독의 호평받은 아티스트 크리스티 브라운의 전기 영화로 최우수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크리스티 브라운은 뇌성 마비로 태어난 노동 계급의 아일랜드인으로 왼발만을 움직일 수 있다. 데이 루이스가 이미 뛰어난 배우로 자리매김하는 한편, 전 세계적으로 찬사를 받은 영화이다. '나의 왼발'에서 데이 루이스의 디테일, 리얼리즘 및 휴머니티에 대한 관심을 부각시키는, 인간 승리의 복잡한 역할은 그의 커리어에서 가장 뛰어난 연기일 뿐만 아니라, 영화사에서 가장 위대한 연기 중 하나로 남아 있다. (esquire.com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