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 워홀에서 제프 쿤스까지, 팝 앨범 커버의 작가들
선물하기도 좋기도 하고 부담 없이 간편하게 보기도 좋은 아트북이 많이 나오는 '타셴(Taschen)'의 시리즈를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최근 출간된 신간도 눈여겨보게 될 것 같다. <아트 레코드 커버(Art Record Covers)>라는 제목인데, 유명 비주얼 아티스트가 디자인한 500개의 앨범 표지를 다루고 있다. 피터 블레이크(Peter Blake)가 디자인한 비틀즈의 앨범 '페퍼 상사(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의 1967년 커버에서부터 레이디 가가(Lady Gaga)의 2013년 앨범 "Art Pop"을 위한 제프 쿤스(Jeff Koons)의 대담한 꼴라주에 이르기까지... 와우!
이 신간 소개 기사에 따르면, "앨범 커버는 특히 대중음악 아티스트에게 비평가, 박물관 및 큐레이터와 같은 게이트 키퍼를 피해 광범위한 청중과 직접 소통하고, 가격 및 접근의 장벽을 제거할 수 있는 모드를 제공해준다."고 하면서, 저자인 미술사가의 말을 인용한다. "이러한 많은 레코드판는 벼룩시장, 지역의 레코드 가게, 또는 온라인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요."
여기에는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 아이 웨이웨이(Ai Weiwei),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í), 앤디 워홀(Andy Warhol), 장-미셸 바스키아(Jean-Michel Basquiat) 등과 같은 많은 비중 있는 작가들의 이름이 포함되어 있고, 또 주류 음악뿐 아니라 언더그라운드 음악 등 다양하게 포괄하는 것 같다. 이중 몇 가지를 살짝 둘러본다.
1. 제프 쿤스 (Jeff Koons) : 레이디 가가의 “Artpop”(2013) - 제프 쿤스의 앨범 표지에는 모던 비너스로 변신한 레이디 가가와 시그니처인 응시하는 공이 등장한다.
2. 로버트 메이플소프(Robert Mapplethorpe) : 펑크의 대모인 싱어송라이터 패티 스미스(Patti Smith)의 “Horses”(1975) - 사진작가 로버트 메이플소프가 가장 많이 촬영한 인물이 패티 스미스였다. 2010년에 자신의 회고록 <Just Kids>에서 패티 스미스는 그와의 오랜 관계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고 한다.
3. 앤디 워홀(Andy Warhol) : 벨벳 언더그라운드와 니코의 “The Velvet Underground and Nico”(1967) - 벨벳 언더그라운드와 니코의 앨범을 위한 앤디 워홀의 바나나 스티커 커버는 60년대 로큰롤의 주요 이미지 중 하나가 아닐까 한다.(바나나 껍질 밑에는 분홍색 바나나가 있다.)
4. 무라카미 타카시(Takashi Murakami) : 프로듀서 겸 랩퍼 카니예 웨스트(Kanye West)의 “Graduation”(2007) – 무라카미 타카시의 아트는 “Graduation”과 5개의 싱글 앨범 커버를 맡았다. 또한 그는 “Good Morning” 트랙의 3분 분량의 애니메이션 비디오를 연출하기도 했다.
5. 키스 해링(Keith Haring) : 인디 재즈 힙합 그룹 듀오 ‘Emanon’의 “Baby Beat Box”(1986) - 키스 해링은 데이비드 보위(David Bowie), 런 DMC(Run-DMC) 같은 국제적인 스타를 포함해서 그보다는 덜 알려진 랩 듀오 에마넌의 앨범 표지의 그림을 맡았다.
6. 아이 웨이웨이(Ai Weiwei) : 데이 앤 택시(Day & Taxi)의 “Live in Shenzhen, Shanghai and Taipei”(2005) - 스위스 재즈 트리오 ‘Day & Taxi’는 중국 아티스트 아이 웨이웨이가 베이징의 도시 개발을 기록한 시리즈에서 선택한 사진을 앨범 표지로 사용했다. 또한 아이 웨이웨이는 헤비메탈 앨범과 K팝 히트곡 싸이(PSY)의 “강남 스타일(Gangnam Style)”의 패러디를 포함해서 음악을 발표하기도 했다고.
7. 볼프강 틸만스(Wolfgang Tillmans) : 캐나다 뮤지션, DJ 겸 일렉트로닉 댄스 뮤직 프로듀서 ‘Tiga’의 “3 Weeks”(2006) - 2003년 사진작가 볼프강 틸만스는 최초로 영국인이 아니면서 터너 상을 수상했다. ‘Tiga’에서 사용한 사진은 같은 해에 촬영된 스틸 라이프 꽃 시리즈의 일부라고 한다.
8. 데이비드 슈리글리(David Shrigley) : 디어호프(Deerhoof)의 “Friend Opportunity”(2006) -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트리오 디어호프는 시각예술 작가 데이비드 슈리글리의 작업이 그들의 작곡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한다. 작가는 “Friend Opportunity” 앨범 표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12점의 그림을 제공했다.
9. 게르하르트 리히터(Gerhard Richter) : 소닉 유스(Sonic Youth)의 “Daydream Nation”(1988) - 록 밴드 소닉 유스는 그들의 최근 앨범에 독일 작가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Kerze”(1983)의 사용권을 얻었다. 이 그림 자체는 2011년에 1,660만 달러(약 187억원)에 판매되었다고 한다.
10. 카라 워커(Kara Walker) : 아르토 린제이(Arto Lindsay)의 “Salt”(2004) - 기타연주자 겸 가수, 레코드 프로듀서인 아르토 린제이의 이 앨범 표지로 선택된 카라 워커의 작업은 노예에 대한 충격적인 폭력과 사회적 지배와 불의의 유사한 양태가 오늘날에도 어떻게 지속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cnn.com 참고)
참고로, 이 책의 표지는 존 레논의 얼굴을 앤디 워홀이 그린 앨범 “Menlove Ave.”(1986)의 커버를 담고 있다. 맨 위에 보이는 이미지가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