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icing up

걷기와 관련된 다양한 언어 표현들

 

좀 더 날이 선선해지면 걷고 싶어지는 계절이 오게 될 것이다. 가을을 기다리는 늦여름도 걷기엔 나쁘지 않을지 모르겠다. 그러다 문득 걷기와 관련된 다양한 표현들을 모아놓은 페이지가 눈에 띄어 아래에 옮겨봤다. (출처: ‘걷기, 인간과 세상의 대화’, 조지프 A. 아마토)

 

언어도 사람들로 하여금 걷기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몰두하게 만드는 요인이다. 도보로 가는 행위를 지칭하는 동의어들은 모두 그 행위를 설명하면서 나름대로 의미를 덧붙인다. 거리를 걷는 사람들의 걸음걸이를 설명하는 말로는 살금살금 걷다’ ‘미끄러지듯 걷다’ ‘성큼성큼 걷다’ ‘발을 끌며 걷다’ ‘터벅터벅 걷다’ ‘발걸음이 무겁다’ ‘거닐다’ ‘활보하다’ ‘산책하다’ ‘건들건들 돌아다니다’ ‘배회하다’ ‘어슬렁거리다’ ‘편력하다’ ‘천천히 걷다’ ‘느릿느릿 걷다등이 있다. 동물의 모습에 빗댄 비유도 많다. ‘거위처럼 어기적거리다’ ‘공작처럼 으스대며 걷다’ ‘발을 높이 올리며 걷는 두루미를 닮았다등이 그것이다. 고양이처럼 움직인다. 도망치는 개처럼 허둥지둥 달려간다. 갓 태어난 망아지처럼 휘청거린다는 표현도 있다. 그리스어에는 깃털 없는 두 발 짐승이라는 표현이 있었다.

걷기와 관련된 표현은 모든 언어에 풍부하게 나타나며, 영어에는 움직임을 묘사하는 동사들이 엄청나게 만들어졌다. 배회하다, 소요하다, 가만가만 다가들다, 걸어다니다, 방랑하다, 산책하다, 어슬렁거리며 돌아다니다, 쿵쿵 걷다, 활보하다, 의기양양하게 걷다 등이 그것이다. 속어로는 탈것을 타지 않고 걷다 going on shanks mare, 도보여행하hoofing it, 배회하다 mucking about 등이 있다. 걷기와 관련된 형용사도 많다. 아장거리는, 뒤뚱거리는, 비틀거리는, 절룩거리는, 어기죽거리는, 안짱다리의, 절뚝거리는, 절름거리는 등이 그것이다.

걷기 walking 라는 영어 단어 자체도 모든 생물이 바다에서 기원했음을 확인해주는 역사를 갖고 있다. 11세기 앵글로색슨어에서 walking의 뜻은 바다처럼 굽이치며 들까불다였다. 13세기 무렵에는 이 단어의 배경이 바다에서 육지로 옮겨와 돌아다니다’ ‘여행가다로 의미가 확장되었다. 또한 이 무렵 상업이 등장하고 순례자들이 늘어나면서 요즘처럼 도보로 가다라는 뜻이 더해지게 되었다.

걷기와 관련된 단어들의 어원 또한 다양하다. ‘병사들처럼 걷다를 의미하게 된 행진 marching의 어원을 파고 들어가면 마구 짓밟다라는 의미가 나온다는 사실은 자못 의미심장하다. 산책 promenading의 어원은 산보가다를 뜻하는 프랑스어와 앞으로 돌진하다를 뜻하는 라틴어다. 기묘한 단어인 산책하다 saunter’17세기에 자기성찰적인 걷기를 의미했다. 이 단어의 어원은 중세 영어의 santer인데, 그 뜻은 명상하다. ‘천천히 한가로이 움직이다를 뜻하는 amble의 어원은 라틴어에서 가다를 뜻하는 동사 Ambulare. ‘걸어서 돌아다닌다는 뜻으로서 걸어다니며 철학적인 사색을 하던 그리스 철학자들에게서 유래한 peripatetic은 봇짐장수와 여행자를 의미하게 되었다. 원래 발로 두드린다는 뜻의 그리스어 단어에서 유래한 stamp19세기 미국 영어에서 stomp(무거운 발걸음으로 걷다. 스톰프 춤을 추다 - 옮긴이)가 되었고, 20세기에는 ’ ‘싸움’ ‘무거운 발걸음’ ‘두꺼운 신발’, 어떤 방법으로든 발로 때리는 행위등을 의미하게 되었다. 기원을 알 수 없는 19세기의 영어 동사 hike는 원래 시골길을 점잖게 오랫동안 걷기를 뜻했으나 지금은 산책하러 간다는 뜻도 갖게 되었다.

걷기와 관련해서 함축적인 의미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표현들도 많다. ‘윗사람에게 불려가 야단맞다 walking the carpet’ ‘규정대로 행하다 walking a chalk line’ ‘강요에 의해 사직하다 walking the plank’ ‘물 위를 걷다 walking on water’ ‘불 속을 걷다 walking through fire’ ‘좋아서 어쩔 줄 모르다 walking on air’ 등이 그것이다. ‘첫걸음 first step’ ‘최종 단계 final step’ ‘간섭하다 stepping in’ ‘물러나다 stepping out’ ‘급히 서두르다 step on it’ step과 관련된 표현들은 도보로 움직이는 것이 사람들의 삶에서 대단히 핵심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말과 비유의 중요한 원천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foot 이라는 단어도 걷기에 관한 은유적인 표현에 사용된다. 내반족, 육발이, 더러운 발, 큰 발, 굳은살이 박이고 거친 발 등에서 연상되는 것들은 제쳐두더라도, 발이라는 단어는 아래또는 바닥을 의미한다. 왕의 발 king’s foot은 문자 그대로 왕국에서 거리를 재는 최초의 척도였다. foot은 침대 바닥, 산기슭, 건물이나 다리의 기초 등을 묘사하는 말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그밖에 다양한 표현에도 사용될 수 있다. ‘동등한 자격 equal footing’ ‘설 자리를 찾다 find one’s footing’ ‘설 자리를 잃다 lose one’s footing’ ‘무덤에 한 발을 들어놓다 having one foot in the grave’ 등이 좋은 예다. (pp.17-20)